• 화. 9월 22nd, 2020

결정요인과 대손충당금 결정요인

Avatar

Byadmin

8월 25, 2020

앞서 언급한 Louzis et al.(2012)은 Berger and DeYoung(1997)의 가설과 추가적으로 경기 순응적 신용정책가설(Procyclical credit policy hypothesis), 대마불사가설(too-big-to-fail hypothesis),등 추가적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부실 대출별로 지지하는 가설이 다 름을 발견하였다.

한편 Vithessonthi(2016)은 1990년부터 2013년까지의 일본은행대상으로 고정이하 여신의 결정요인과 대손충당금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는데 글로벌금융위기 전후와 전체기간을 나누어 서 OLS(ordinary least square)와 GMM(Generalized Method of Moment) 추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의 논문은 신용성장이 고정이하 여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중점으로 하였으며, 그 분석결과 신용 성장과 은행의 고정이하 여신은 양의 관계에 있으며 글로벌 금 융위기이후에는 음의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한편 본연구와 관련하여 Tabak et al.(2011)은 2003년부터 2009년 까지 브라질 은행을 대 상으로 대출 포트폴리오의 구성비율의 집중도가 은행의 건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을 하였다. 그들의 논문은 대출 포트폴리오의 구성비율 집중도 은행의 수익이나 위험 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대출포트폴리오의 구성 비율이 한쪽에 집중 될수록 은행의 대출 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요인이 되어 이로 인해 수익성은 증가하고 은행위험은 감소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한편 이러한 은행특성요인에 대한 국내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어왔다.

박정희(2010)는 2005 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은행을 대상으로 담보대출이 여신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을 하 였는데 그 결과 담보대출이 증가할 경우 은행의 여신자산 건전성은 악화 될 수 있고 그 원 인은 차입자의 신용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서정호(2012)는 1999년부터 2010년까지의 국내은행 대상으로 고정효과, 임의효과 모형으로 대출 확대가 은행의 자산건 전성 그리고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급속한 대출확대의 전략을 펼 칠 경우 1~2년에 걸쳐서 은행의 자산건전성을 악화시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은행의 대 형화나 급격한 대출확대전략이 은행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한편 이은서(2013)는 국내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을 대상으로 은행의 고정이하 여신비율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은행의 비이자순이익과 업무용고정자산이 높을수록 그리고 은행의 규모가 클수록 고정이하여신이 높아지는 것을 발견하였고 또한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을 나누어서 분석을 하였을 때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의 결정요인이 다르고 은행의 규모가 커 지거나 업무용 고정자산이 높아질수록 고정이하 여신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 였다.

출처 : 더킹카지노추천 ( http://systemsacademy.io/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