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 9월 22nd, 2020

신세계 백화점과 기존 경쟁점포의 점유율

Avatar

Byadmin

8월 25, 2020

본 논문은 Huff and McCallum(2008)의 방법론을 이용하여 울산지역에 새로 진입할 예정인 신세계 백화점과 기존 경쟁점포의 점유율을 추정하였다. 특히 점포의 특성 변 수가 점포선택 확률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반영하는 영향계수를 A 신용카드사4)의 실거래 자료를 이용하여 직접 추정하는 방식을 취한다. 본고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신 규 백화점이 직면하는 시장의 규모는 1.2조 원 수준으로, 신규 백화점의 2020년 점유율 은 25.7%, 신규백화점의 예상 매출액은 약 345억 원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본고의 논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우선 2장에서는 울산 지역 및 유통산업의 현황에 대해 개관한다. 3장에서는 신세계 백화점의 실질적 경쟁자들을 식별하여 관련시장을 정의한다. 다음 4장에서는 허프모델을 이용하여 각 점포의 점유율을 설명하는 회귀모 형을 제시하며, 5장에는 3장과 4장의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2020년 울산 지역의 점유율 과 매출액을 추정한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결론과 시사점을 제시한다 울산은 한국 7대 도시 중 하나로 인구는 약 120만 명이며, 면적은 1,060 km2로 서울 의 1.7배에 이른다. 울산은 1997년에 광역시로 승격 되었으며, 자동차 조선해양 석유화 학 산업이 집적되어 있는 한국 최대의 산업클러스터이다. 울산은 5개 행정구역(중구, 남구, 북구, 동구, 을주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중구, 남구, 북구 3개 지역에 인구와 상업시설이 집중되어 있는 반면, 해안을 끼고 있는 동구와 산림지역인 울주군은 상대 적으로 인구 및 소매업 밀도가 낮다 즉, 울산의 유통산업은 상대적으로 낙후된 상태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울산지역의 유통부문이 낙후된 이유는 기본적으로 소득의 역외유출 비중이 다른 도시들에 비해 매 우 높기 때문이다.

한국은행(2014)의 발표에 따르면, 울산의 경우 역내 통근⋅통학 중 인 타지 거주자의 비중이 5.6%로 다른 광역시와 비교하여 높은 수준이다. 또한 역내 거주자의 역외 소비 비중은 24%로 인천 다음으로 높다. 다만 최근 우정혁신도시를 중 심으로 인구유입이 지속되고 있어 혁신도시 주변의 상권 잠재력은 확대되고 있다 2016년 2월 울산광역시 중구청과 신세계(주)는 울산 우정혁신도시에 백화점을 신규 건설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울산혁신도시 백화점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 였다. 신세계 백화점은 한국의 대표적인 백화점 체인으로 2020년까지 개장을 목표로 총 2만4천332m2의 면적을 매입했다.6)

신세계 백화점의 진입은 남구 중심으로 형성된 기존 상권과 현대백화점과 롯데백화점으로 고착화되어 있는 대형소매점의 경쟁 구도에 급격한 구조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 <그림 1>은 신세계 백화점의 예정 입지 지역과 주요 대형소매점의 입지를 보여준다.

출처 : 파워볼사이트추천 ( http://wi-cnm.net/ )

댓글 남기기